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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런칭을 위한 시장조사 9단계

by 오시비주 2024. 1. 31.

가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나만의 브랜드',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면 어떨까? 하는 상상에 잠기곤 하는데요!

 

오늘은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실시해야 하는 "시장조사"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시장조사는 기본적으로 제품, 소비자, 경쟁사,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수행되어야 하는데요!

이를 9가지 단계로 추려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단계 - 목표 설정과 범위 결정

* 목표를 설정하여 조사의 방향을 명확히 합니다.  즉, 어느 시장에서 어떤 세그먼트를 공략할지 결정합니다.

* 조사 범위를 정의하고 특정 지역, 소비층, 가격대 등을 명시합니다.

 

2단계 - 기존 시장 분석

* 기존 소주 시장을 분석하여 경쟁사들의 제품, 마케팅 전략, 판매 동향 등을 조사합니다.

* 시장 규모, 성장률, 주요 플레이어의 점유율 등을 파악하여 기존 시장의 특징을 이해합니다.

 

3단계 - 목표 소비자 식별

* 목표 타깃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그들의 선호도, 구매 동기, 생활양식, 소비 습관 등을 조사합니다.

* 소비자 세그먼트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파악하여 브랜드가 제공할 가치를 식별합니다.

 

4단계 - 경쟁 분석

*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경쟁사들이 어떻게 소비자를 타겟팅하고 있는지를 분석합니다.

* 경쟁사의 제품 특징, 가격 전략, 프로모션 방안을 비교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고려합니다.

 

5단계 - 시장 동향과 예측

* 시장의 현재 동향을 파악하고, 미래 전망을 조사합니다.

* 새로운 트렌드와 변화를 고려하여 미래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6단계 -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 수립

* 소비자 세그먼트와 시장 분석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메시지, 포지셔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 타겟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차별화된 특징과 가치를 강조합니다.

 

7단계 - 제품 개발과 테스트

*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타겟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수용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 제품 디자인, 포장, 맛 등을 테스트하여 최적화합니다.

 

8단계 - 마케팅 캠페인 실행

* 마케팅 전략을 기반으로 한 적절한 채널을 선택하고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통해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를 증진시킵니다.

 

9단계 - 모니터링과 개선

* 브랜드 런칭 후에는 소비자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을 개선합니다.

* 시장의 동향과 경쟁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필요에 따라 조정을 가합니다.

 

이렇게 기본적이지만, 꼭 필요한 시장조사 9단계를 따라 시장조사를 철저히 수행하면, 새로 런칭하는 브랜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